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2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숙소편)

3617

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2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숙소편)

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1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숙소편)

 

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2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숙소편)

 

 

안녕들하십니까~ 한선배입니다.

먹고사는게 바쁘다는 핑계로 업로드가 조금 늦어졌습니다.

늦어진 만큼 더 심혈을 기울여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1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국편)

이전 글인 호치민 공항 입국 팁을 먼저 보고 오셔도 됩니다.

 

 

숙소의 종류

 

호치민 여행시 숙박을 위한 숙소는 크게 호텔, 아파트, 풀빌라 이렇게 크게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게스트하우스, 도미토리 등 일반적 여행을 하기 위한 숙소도 존재하나 베트남텐프로 구독자에게는 어울리지도 않기에 제외하겠습니다.

 

 

호치민 숙소 호텔

 

여행을 계획 하시면서 기본적으로 숙소를 정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호텔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첫 베트남 방문 시 3박 내내 호텔에서 묵었던 경험이 있네요.

 

호치민에는 무수히 많은 호텔이 존재합니다.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호텔부터 (그 이상도 있겠지만 그 이상까지 고려하고 숙소를 구해본적이 없는;;;;) 가이고이를 이용할 때 종종 이용하게 되는 동네 여인숙급 호텔(?)까지 숫자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죠.

 

보통 호텔을 이용하시면 1군 근방 및 7군(푸미흥 지역) 근방에 많이들 가시는거 같습니다.

1군 쪽이야 워낙 많은 호텔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가격대부터 옵션까지 추구하는 바에 따라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고,

7군 푸미흥 지역에는 그보다는 덜 하지만 한인이 운영하는 호텔들이 많습니다.

보통 푸미흥 한인 호텔에서는 한식으로 조식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서 저 같은 한식파(그리고 돼지)들은 한식조식 만으로도 그 호텔을 고르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호텔 숙박… 좋습니다.

크게 문제 없이 군더더기 없는 룸 컨디션, 그리고 많은 분들이 그리고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침밥(조식) 등등….

일반적으로 여행을 하시면서 호텔 숙박을 하시면 아무런 문제없이 일정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B.U.T 버트~ 하.지.만…

우리 베트남텐프로 회원분들 여행의 목적이 있으시잖아요?

나홀로 밤(이른바 혼밤)을 보내러 오시는 게 아니잖아요?

그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호텔을 추천 드리지 않고 저 역시 마찮가지입니다.

 

호텔에 여친을 대동하여 입장이 불가하다? 라는 썰이 있습니다.

 

꽁교수님도 여러 칼럼에서 언급을 많이 해주셨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꽁교수님께서 다른 글에 상세히 설명해주신 내용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고

제가 위에 언급한 것처럼 호텔을 추천을 드리지 않는 이유는 요즘 호치민 내 분위기 때문입니다.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 이어졌던 3차례의 단속 과정을 봐도 그렇고 그 부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시고 우려하시는 많은 관계자 분들의 말을 들어봤을 때

 

호텔은 우리가 지향하는 스케쥴을 소화해 내기에 안전하지가 않습니다.

 

호치민은 한국이 아닙니다. 엄연히 외국이고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공산국가입니다.

호텔측에서 우리(외국인)의 편의와 안전(단속에 대한)을 적극적으로 케어해 주지도 않고 결코 책임져 주지도 않습니다.

 

모두들 소중한 시간과 경비를 소요하며 여행을 하시는데

숙소 선택하나 잘못되어 시간과 돈을 잃고 좋지 않은 기억을 가지고 귀국길에 오르실 수도 있습니다는 얘기입니다.

 

무조건 호텔이 위험하다는 것이 아니고 호텔 선택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보자로서 조금 더 유연한 여행을 위해서는 선순위가 아닌 후순위로 고려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호치민 숙소 아파트

 

호치민 내에 호텔 못지 않게 아파트들도 많습니다.

다만 상업시설에 가까운 호텔과는 다르게 주거 중심인 아파트이기에 아무래도 상업시설들이 밀집해 있는 1군에 위치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죠.

우리나라 명동 한복판에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기 어려운것처럼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기본적인 상업시설 임대료를 생각하면 레탄동 아파트들 임대료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1군과 인접해 있는 4군, 2군, 빈탄군, 7군 등에 무수히 많은 아파트들이 소재 합니다.

그 중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시고 여기저기 자주 언급되는 아파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4군에는 리버게이트, 밀레니엄, 아이콘69(54?ㅋㅋ), 트레져, 사이공로얄
  • 7군에서는 유명한 선라이즈시티(일출도시ㅋㅋ), 선라이즈 시티뷰
  • 빈탄군 빈홈 센트럴파크
  • 2군은 마스테리, 칸타빌, 에스텔라, 사도라

 

저는 코로나 전 한참 다닐 때 선라이즈 죽돌이였습니다.

그때는 꽁교수님도 선라이즈 거주하셨었고 그 때 꽁교수님과의 인연이 여기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아파트의 위치나 방 갯수(1룸,2룸,3룸 등등, 결국 평형)에 따라 가격은 당연히 상이하구요.

보통 기본적인 식기, 조리기구 및 티비 등이 대부분 구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뭐 길~게 가시는 거 아닌 이상 음식을 조리해서 드시는 일은 없을 거라 봅니다!

물론 라면은 예외입니다!

 

 

호치민 숙소 아파트 예약

 

아파트를 예약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에어비앤비나 호텔 사이트 등을 통해서 예약을 하실수도 있고 다른 채널을 통하여 예약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어플들이 워낙 잘되어 있어서 예약을 하시고 호스트와 소통하시는데에도 언어적으로는 크게 불편함이 없고 문제가 될 건 없습니다.

 

단, 에어비앤비나 호텔 사이트에서의 예약은 숙소를 이용하는데 문제가 생기셨을 시 이에 대한 대처가 많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에어비앤비를 통해 예약한 숙소에 체크인 하고 편의점에서 음식 사다가 넣을려다 보니

냉장고 안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냄새의 정체 모를 음식들이 들어 있고 청소도 잘 되어 있지 않아 호스트에게 처리를 요청하였으나,

피드백도 몇 시간씩 걸리고, 당장이 아닌 다음 날 치워준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대처에 같이 방벳 했던 일행들에게 부끄러웠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와 다르게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해 주고 재빠르게 처리해 주는 호스트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또한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숙소 사진과 체크인 때 확인한 숙소가 다른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개미나 바퀴벌레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경우구요.

 

이런 기본 생활적인 문제 외에 혹여나 여친을 데리고 입장 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비롯해서

우리 여행객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일들에 대하여 저들은 우리를 케어를 해줄 수 없습니다.

케어해 줄 의무도 없을 뿐더러 숙소 컨디션 관련한것만해도 대응이 저런데 다른 일들을 케어해준다? 어불성설입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무조건 아파트가 많다고 해서 아무 곳이나 덥석 예약해서 가면 되는가?

절대 아니 되옵니다!

 

그래서 저는 방벳 시 항상 꽁교수님에게 베트남텐프로를 통해 숙소를 예약합니다.

물론 제가 아닌 지인들이 호치민 들어갈 때에도 역시 텐프로를 통하여 예약을 잡아줍니다.

 

그 이유는 빠른 피드백, 적극적인 문제 해결, 최상의 숙소 컨디션 및 합리적인 가격 등이 있는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홍보라고 생각하실 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홍보를 한다고 하여 제게 돌아오는 혜택은 전혀 없습니다.

 

제가 그럴 깜냥도 안 되긴 하지만 꽁교수님 아시잖아요;;;; 짤탱 없습니다;;;;;ㅋㅋㅋ

 

물론 어쩌다 선라이즈 1층에서 혹은 빈홈에서 만나뵈면 언제나 커피는 사주시긴 합니다.

사실 커피야 항상 사주시니 패스~!

 

이건 여담이지만 2월 말에도 초행인 지인분들이 골프를 겸한 여행을 가십니다.

제가 호치민 통이랍시고 어디 듣도 보도 못한 채널을 통해서 견적서(?) 비슷하게 받아와서 저에게 상담을 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봤을때 가격이 많이 비싼 거 같아서 꽁교수님에게 동일 일정으로 견적을 여쭤봤습니다.

그랬더니 그 견적(골프, 숙박, 렌트 등)에 거의 50%  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이러니 믿고 추천드릴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ㅋㅋㅋ

 

초행이신 분들이니 현지에 계신 로카르님을 통해서 많은 정보을 얻으실 수 있을 것이고,

혹시 당혹스러운 상황을 겪으시더라도 도움을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외국 나가서 당혹스러운 일이 안 생기는게 최선이지만, 혹시라도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는 우리 편이 되어주시는 분이 계시다는 게 얼마나 든든한 지 모릅니다.

물론 미리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언해 주시고 신경을 써주시긴 하지만요.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라 생각하지만 저는 7군 선라이즈시티, 4군 리버게이트, 사이공로얄, 빈탄의 빈홈 센트럴파크 정도를 많이 추천 드립니다.

어디가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제 일정에 맞춰 보통 숙소를 정하다 보니

여기 저기 많이 지내본 거 같은데 선라이즈, 리버게이트, 사이공로얄, 빈홈 등은 항상 실패가 없었던 거 같습니다.

 

초행이거나 한식 좋아하시고 푸미흥에 볼일이 많으신 분들은 선라이즈시티 혹은 시티뷰!

난 무조건 1군과 가까워야해~ 하시는 분들은 리버게이트, 사이공로얄!

고층 아파트라 뷰도 좋고 단지 내에 편의시설들이 밀집해 있는 빈홈센트럴파크!

 

 

이 중에 선택하시면 후회는 안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꽁교수님 통해서 하시면 걱정하실 일이 없을 꺼구요. ㅋㅋㅋ

(꽁형 저 잘했죠? 술 사주세효~~~)

 

 

호치민 숙소 풀빌라

 

풀빌라에서 미국 영화에 나올 법한 바비큐 파티를~~~~!

 

저는 예전부터 풀빌라에 대한 로망이 아주 컸습니다.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혈기왕성한 남녀가 수영장 있는 빌라에 모여 음식과 술을 곁들인 그런 파티!

 

그 로망을 한국이 아닌 호치민에서 이루게 될지 몰랐지요.

 

저는 첫 풀빌라가 꽤 늦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아파트 시스템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했기에 저의 로망을 이루기 위한 생각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여느 때와 같이 꽁교수님을 통하여 아파트를 예약을 하고 입국하여 이전과 다를바 없이 호치민을 즐기기 위해 준비하고 있을 때 쯤 꽁교수님의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야~ 너희 인원하고 몇명 추가해서 우리 풀빌라 갈래?’

 

꽁교수님 케어 및 분위기를 끌고 가시는 리딩능력을 누구보다 잘아는 저희들은 고민 할 것도 없이 풀빌라로 예약을 변경하였습니다.

사실 풀빌라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꽁교수님과 재밌게 놀 생각에 수락을 한 것이었죠.

(그 때는 숙박하신 분들에게 무료로 케어 많이 해주셨을 시기였습니다.)

 

풀빌라라고 해서 그냥 규모가 큰 펜션 같은 건가 보다 했지만 고풍스러운 건물 외관과 즐길거리가 가득한 실내, 그리고 조금 과장해서 30명은 들어가서 놀 수 있는 수영장!

 

촌놈이 출세한 기분이 들더군요..

 

미리 준비한 여자 친구들도 불러서 바비큐도 굽고 술도 마시고 꽁교수님 주도 하에 전부 물에 빠진 생쥐가 되기도 하고(아~ 물론 저는 물에 빠진 돼지였습니다^^;;) 무아지경에 빠져서 놀았던 기억이 있네요

 

풀빌라의 장점은 올인원(ALL IN ONE)인거 같습니다.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안에서 즐길거리가 너무 많기 때문이죠.

저 때 풀빌라 3박을 했는데 숙소 밖으로 딱 한번 나갔습니다.

전날 마신 술 때문에 해장도 할 겸 잔여 일정에 먹을 술을 사러요.

물론 배달도 되고 하지만 뚝배기에 담겨나오는 순대국이 먹고 싶어서 나갔습니다 ㅋㅋㅋ

 

여자 친구들도 잘 찾아오고 노래방도 되서 굳이 가라오케를 갈 필요도 없고 여자친구들과 수영장에서 므흣한 시간도 보낼 수 있고….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풀빌라의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일한 단점은 소수의 인원이 이용하기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최소 방4개~방8개까지 규모와 수용 인원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동행이 많지 않고서야 객단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죠.

숙박비 1/N 금액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풀빌라를 방문시 최소 4명이상 파티를 구성하여 이용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경제적인 부담을 덜수 있더라구요.

2인 이하 여행객 분들은 풀빌라보다는 아파트를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풀빌라에서 2명이 가서 놀아본 적도 있는데 뭔가 좀 허전한 것이 북적여야 제맛인데 그런 맛이 없어 감흥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모든건 케바케라는거!

경제적 부담이 없으시다면 혼자서도 가실 수 있는게 풀빌라고

혼자서도 재밌게 노실수 있다면 혼자서도 가실 수 있는게 풀빌라라고 생각합니다!

 

 

3줄 요약

호치민 숙박 종류에는 호텔, 아파트, 풀빌라가 있다.
개인적으로 아파트>풀빌라>호텔(호텔은 거의 안감, 제발 가지마세유ㅠㅠ)을 선호한다.
아묻따 숙소예약은 베트남텐프로 꽁교수님을 통해서 진행한다.

추가사리) 기왕이면 꽁교수님 가실 때 일정 맞춰서 따라간다.

 

 

 

호치민 여행 및 계획하시는 모든분들이 무탈하고 행복한 여행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한선배의 호치민 퍼스트 스탭 E.01-2 호치민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숙소편) 마칩니다.

 

영~츠아~!! 한번 더!!!!! 영~츠아!!

 

witten by 한선배 @베트남텐프로 https://vn10pro.com

 

 

https://vivatourv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