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밤문화 개론 S2.E03.호치민 가라오케 사용설명서

2387

 

호치밈밤문화의 꽃 호치민가라오케 꽁가이
#호치민가라오케 #호치민밤문화

 

호치민밤문화 개론 S2.E03. 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안녕하세요 꽁교수입니다. 이번 편은 호치민밤문화 개론 S2.E03.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입니다.

 

요즘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분들의 문의가 많이 늘어난 게 확실히 해외여행이 풀려서 원기옥 모으던 분들의 마음에 봄바람이 살랑살랑 들어갔다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꽁가이들의 OPPA, I LOVE YOU~, I MISS YOU~ 요딴 문자에 오라오라 병이 생겼다면 지금은 아랫배를 꽉 채운 올챙이들이 ‘나 나갈래 나갈래~’ 하는 아우성에 오라오라 병이 생기신 듯 합니다.

 

아무리 한국에서 풀어보려고 해도 절대 풀리지 않는 무언가가 있죠. 그죠? 그렇다면 여러분도 베트남 호치민꽁가이에게 중독되신 겁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는 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다시한번 나갑니다. 물론 시즌1 때도 있었던 메뉴얼입니다.

그래서 시즌1 때도 처음 4회인가 5회인가에 적었던 내용으로 시즌2에서도 3번째 에피소드로 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다시한번 나갑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에서 호치민가라오케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뜨는 올드 메뉴얼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이전 분들께는 복습하는 의미로 새로 호치민밤문화에 발을 들이시는 분들에게는 새로 바뀐 호치민 상황을 아시게 되는 의미로 다시 한번 상세하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구글 검색  – ‘호치민가라오케 ‘
https://www.google.co.kr/search?q=%ED%98%B8%EC%B9%98%EB%AF%BC%EA%B0%80%EB%9D%BC%EC%98%A4%EC%BC%80&dcr=0&gbv=1&sei=nxpZYt_EAfOSr7wPkpeE4AQ

 

 꽁교수의 호치민밤문화개론 시즌1 보러가기  

#호치민가라오케 이야기

 

 

자 그럼 호치민밤문화 개론 S2.E03.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시작합니다.

 

오픈시간


호치민가라오케가 문여는 시간은 보통 5시 내외입니다. 물론 아무도 없이 웨이터들만 출근해서 청소를 하죠.

그렇다면 시작하는 시간은 언제이냐…. 보통 7시부터입니다. 물론 짜오방(쇼업, 인사, 초이스 등등의 다른 말로 표현 가능)이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아이들이 조금 부족하게 출근했거나 미리 정해진 시간이 7시 30분이 아니라면 보통의 경우 7시에 짜오방을 시작하는 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7시에 방문하면 되느냐? 그것은 정말 큰일날 말입니다. 

호치민가라오케의 불변의 룰이자 핵심이 되는 룰이 바로 ‘가게에 도착한 순서로 짜오방을 시작한다’ 입니다.

그래서 방을 정할 때도 짜오방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 순서로 방을 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맨 윗방부터 채우면서 아래층으로 손님을 채운다거나 아래층부터 순서대로 윗층으로 손님을 채운다거나 하는 거죠.

간혹 한층에 다인룸과 2인룸, 4인룸을 모두 가지고 있는 가게의 경우 층수가 뒤섞일 수도 있지만 온 순서는 정확히 표시하고 그 순서대로 언니들을 넣어줍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빨리 가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너무 일찍 가서 언니들 들어오기도 전에 술 한세트 끝내고 짜오방 끝나고 한세트 더 먹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ㅋㅋㅋ

 

하지만 그렇다고 5시부터 문 열자마자 가서 기다려야 하느냐? 그것 또한 맞지 않습니다.

일단 가게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첫방이 5시부터 와서 기다리고 있다?
-> 너무 기다리게 하면 안 된다.
-> 애들 몇명 출근했나 볼까? 40명 출근? 
-> 첫 짜오방 시작하자~~~

이런 테크를 타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2바퀴를 돌리던 모 가라오케에서 실제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던 일이고 그래서 첫방으로 갔던 손님이 그 가게 애들 별로라고 하더라…. 라는 말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그럼 도대체 몇시에 가야 하느냐?

오히려 에이스들은 첫방 초이스를 잘 안 들어갑니다. 두번째나 세번째 방을 선호하죠. 왔어도 안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굶주려 가지고 7시에 시작인데 5시부터 와서 죽치고 있는 늑대들을 좋아하겠습니까?

그러니 그렇게 회전이 좋은 가라오케에 가시게 되면 일찍 가시더라도 첫방 말고 두번째 방으로 넣어주세요~ 하시는 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회전이 그리 좋지 않은 곳은 무조건 첫방이죠. 아니면 두번째 방이라도…..

 

따라서 결론은 가게 상황에 맞춰야 하는 게 좋지만 보통 6시에서 6시 30분쯤 가서 맥주 한잔 마시면서 애들 짜오방을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가는 길에 해당 가라오케 실장에게 (혹은 부킹을 도와준 현지 매니져,에이젼시 혹은 까페 스탭) 전화해 보셔야겠죠?

‘ 지금 가면 몇번방인가요? ‘

6시~6시30분이 6~7번 방이다? 그렇다면 얼른 다른 가게 실장에게 전화해보시면 되겠습니다.

1번, 2번 방 정도 빠질 때는 분명 에이스들이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6~7번 방이라면 마음을 내려놓으시는 게 편합니다.

 

예약

예약은 언제 하면 되느냐? 비시즌에는 당일에 예약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주말에는 거의 대부분 가라오케들이 풀방을 채우기 때문에 늦게 전화하면 풀부킹으로 예약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통은 하루 전쯤에는 하는 게 좋고 주말에는 2~3일 전쯤에는 부킹을 해 놓는 게 좋습니다.

그러고 혹시 못 가게 될 경우 확정되자 마자 연락해서 취소를 해 주는 게 좋습니다.

호치민가라오케 특성 상 거의 주말은 풀방 평일은 50~60%의 방을 채우기 때문에 주말 노쇼는 아주 치명적입니다. 그러니 못 가게 될 경우에는 꼭 취소 연락을 해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몇시까지 안 오면 예약 캔슬…. 이런 조건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여행 시즌에는 주말, 평일을 막론하고 인기 많은 가라오케들은 풀부킹이 됩니다.

요즘같은 코시국에도 모 가라오케는 두바퀴를 돌리는 날이 있다고 하는 정도이니 그런 상황일 때는 일정을 잡고 일정에 맞춰서 예약을 해 두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아주 베테랑 여행객이 아니라면 에이젼시 현지매니져들(텐프로 현지매니져 kakaotalk: locarjung2 혹은 여러 까페 담당자? 등)에게 예약을 부탁하는 겁니다.

한국에 있는 여행객들보다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매니져들이 현지의 소식이나 상황을 훨씬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시즌 상황에 맞게/ 가게 상황에 맞게/ 아가씨들 상황에 맞게/ 현재 부킹 상황에 맞게 가게를 초이스하고 부킹해 드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는 실장이 있고 그 실장 통해서 예약하는데 문제 없고 불편함 없으시다면 스스로 해결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지금껏 경험해 본 결과 자기 수입에 직결된 손님을 가게 상황이 안 좋다고 오지 말라고 하는 실장들은 정말 손가락에 꼽을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 부킹을 하는 에이젼시 매니져인 저에게까지도 맞춰준다고 손님 보내라고 하는 실장들인데 일년에 몇번 올 지 얼마나 볼 지 모르는 일반 관광객 손님에게 가게 상황에 맞춰서 걸러주는 역할을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예약현황판에 일반 관광객 이름이 있는 것과 베트남텐프로의 이름이 있는 것은 예약자의 이름의 무게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주대 


호치민가라오케는 보통 세트의 개념으로 판매를 합니다. 1세트를 다 마시면 추가 주문을 받구요.

그 추가를 보통은 병 단위로 받는데 전에 모 가라오케가 추가는 무조건 세트로만 한다고 관광객들 눈탱이 쳤다가 불매운동 당한 적이 있을 정도로 어느 정도는 불문률 처럼 되었습니다.

일단 첫세트의 가격은 평시 기준(2019년 12월 이전)으로 150불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상황일 때는 50만동 100만동 등등 이벤트가 많았으나 여러분이 방문하시게 될 시기 쯤에는 정상화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2년 4월 기준으로 대부분 첫세트는 300만동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거의 다 거주자들이라 달러 말고 동으로 계산합니다.)

가격이 코로나 이전으로 정상화 된다면 동으로는 350만동~400만동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일단 주대의 경우에는 크게 바뀌지 않지만 오시는 시기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오시기 전에 문의(kakaotalk: Locarjung2) 주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고 예약도 도와드리겠습니다.

 

세트

한인가라오케에 있는 특징으로 기본적으로 최소 주대를 정해놓고 판매를 합니다.

보통은 기본으로 맥주 몇캔, 음료과 홍초 그리고 과일안주를 주고 소주세트는 소주 4병, 양주세트는 12년양주 500ml 한병, 맥주세트는 24캔 1박스….. 이렇게 정해 놓은 곳이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서비스로 소주를 한병쯤 더 준다거나 맥주를 조금 더 준다는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4인 기본 1세트를 잡고 그 이후 추가분에 대해서 추가 세트로 받거나 병당 금액으로 받습니다.
(소주 1병 추가금액은 가게마다 다르니 미리 확인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5~6인 방문 시에는 보통 2세트가 기본으로 잡히는데 얘기 잘하면 1세트에 소주 2병 추가 되는 금액만 받기도 합니다. 7인 이상이라면 그냥 2세트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엔 3인 1세트였던 적도 있어서 6인 이상 1세트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어차피 훨씬 더 마십니다. ㅋㅋㅋㅋ)

가끔 아직까지도 3인 1세트라거나 1세트 소주3병이라거나 하는 등으로 눈탱이를 치기도 하는데 베트남텐프로에서 소개하고 가는 곳에서는 절대 그럴 일이 없고 혹시 그런 일이 있다면 꼭 호치민 현지 매니져(kakaotalk: locarjung2)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베트남텐프로의 각 지역 매니져들은 회원들을 대변해서 업체들에게 컨플레인 담당하고 회원분들의 내상없는 여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 로칼 가라오케의 경우에는 세트 개념이 없고 시키는데로 금액을 계산해서 받습니다.

그래서 들어가서 룸차지 시간당 얼마인 지, 노래방은 시간당 얼마인지, 맥주하나 얼마고 안주가 얼마인 지, 기타 잡비용이 얼마가 들어가는 지 정확히 알고 놀아야 합니다. 심지어 앞에 있는 물티슈를 몇개 썼는 지까지 세고, 각티슈를 넣어놓기만 2만원 돈이나 뜯어가기도 합니다.

놀다가 언니들이 배고픈데 뭐 하나 시켜줘~ 그래서 시켜 놓으면 먹는 둥 마는 둥 한데 비용은 맥주 1박스 먹은 것 보다 더 비싸기도 합니다.

왜 로칼 가라오케가 무서운 지 그 때 되면 딱 아실 겁니다. 맥주 몇병 마시고 뭐 이 돈이 나온다고? ㅋㅋ하지만 뭐 돈 백씩 뜯어가진 않구요. 30~40만원 정도면 재밌게 놀 수 있습니다.

 

고정팁(매너팁)


주대 이외의 팁 같은 경우에는 마담 50만동, 웨이터 20~30만동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론 잘 할 경우 더 주셔도 되지만 별거 하지도 않았는데 옆에 꽁가이 뇽이 ‘ 오빠 팁 좀 줘요~ ‘ 그 딴 식으로 말한다고 가오잡을라고 더 주진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건 가오가 아닙니다.  그냥 호구인증 입니다.

 

마담팁 50만동, 웨이터 max 30만동…. 이 정도는 급여 없이 팁으로 생계를 꾸려가는 아이들에게는 필수이니 매너팁이다 생각하시면 되는 거고

그 이상은 정말 잘해야 주는 겁니다. 이 부분은 다음 번 놀러올 때를 대비하기도 하고 내 다음 차례로 올 분들을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제 경우에는 시작할 때 미리 줍니다. 

웨이터 오라고 해봐~ 들어오는 애들 3명이면 10만동씩 샥~ 샥~ 샥~ 주고

‘ Waiter oi~ Dung vao phong nay cho den khi anh goi…’
 내가 부를 때까지 이 방에 들어오지 마~

그러면 중간 중간 팁 달라고 징징거리면서 와따 가따 안 합니다.

마담은 중간에 오라고 해서 노래 한곳 시키고 줍니다. 50만동 뙇~

 

혹시 팁을 별도로 지급하지 않을 경우 주대에 30불~40불 이딴 식으로 올라가게 되니까 계산 전에 마담 불러서 주시구요.

그리고 주시고 난 다음에는 담당실장에게 마담 팁 얼마 줬고 웨이터팁 얼마 줬다 하고 말씀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대여비

옆자리 짝꿍에게 주는 비용은 테이블 온니의 경우 50만동짜리 호치민아자씨 1장, 밖에서 잠깐 데이트를 할 경우 4장, 길게 데이트를 할 경우 6장이 기본입니다.

한 때는 50만동 호치민 아자씨가 한장씩 늘었었는데 코로나 여파로 많이 내려갔다가 지금은 다시 상승 중인 듯 합니다.

코로나 초기 가게들 다 문 닫고 정말 생계가 어려울 때는 짧게를 2장, 길게를 4장에 움직이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집으로 불렀으니 별도의 주대도 들지 않았죠.

 

택시비(추가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놈에 택시비 입니다.  물론 이것 역시 옵션입니다. 당연히 의무 아니고 좀 잘한다 싶으면 주시면 됩니다.

실장들 멘트로 형님 아침에 택시비 좀 챙겨주십시요~ 라고 말 하는데 그건 애들 들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제 경우에는 무언가 해줬을 때 챙겨주는 편입니다. (절대 공짜는 없습니다. ㅋㅋㅋ)

짧게 데이트 하기로 했는데 바로 숙소로 가지 않고 식당 혹은 다른 술집에서 술자리를 한번 더 하면 50만동 정도 더 주고, 숙소 와서 술상 본다고 음식 떠서 담고 과일 깎고 하는 등 스스로 뭔가를 찾아서 한다 싶으면 그 자리에서 ‘이런 거 하는 거 이쁘다~’ 하고 하면서 ‘택시비 해’ 라는 의미로 20만동 정도 줍니다.

그리고 품에 폭 안겨서 잤다거나 아침에 자기 할 임무를 성심성의껏(!!!) 성공적으로 치뤄냈을 때 역시 기쁜 마음으로 챙겨줍니다.

이런 식으로 뭐든 잘 했다 싶을 때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주는 게 추가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잘했는데도 보상을 안 해주시는 건 비매너이자 아이들의 서비스 의지를 꺾어버리는 일이 되어버립니다. 다만 절대 가오 잡을려고 주지 마세요~ 어차피 오늘 보면 또 볼 사이 아닙니다.

 

덧붙이기

가오를 잡고 싶으시면 언니들이 보는 앞에서 실장한테 팁을 주세요. 가끔은 마담팁 웨이터팁까지 모두 실장에게 주기도 합니다.

실장님 마담이랑 웨이터 팁 챙겨주세요~ 하고 80만동 주면 실장이 웨이터랑 마담을 방으로 불러서 그 팁을 나눠줍니다.

그리고 마담이랑 웨이터 나가면 실장 다시 불러서 ‘실장님 고생 많으시죠? 저 짜오방 할 때 마인드 좋고 착한 아이 추천 한명만 해주세요~’ 하고 50만동 팁으로 찔러 줍니다.

그러면 짜오방 때 실장이 슬쩍 누가 좋다. 누가 안 좋다. 눈빛으로 신호를 줍니다. ㅋㅋㅋ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JJ 실장님들이 이런 거 정말 잘했었는데……. ㅋㅋㅋㅋ

 

참고로 가라오케 예약을 원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고 실장님들께 직접 연락을 드리거나

베트남텐프로 호치민 현지 매니져 로카르님께 연락주세요.

kakao : locarjung2
현지번호 : 0865699420 (한국폰으로 걸 때 +84865699420)

 

꽁교수의 호치민밤문화 개론 33강. 2022년 4월 호치민가라오케 판세분석

 

이상으로 호치민밤문화 개론 S2.E03.호치민가라오케 사용설명서 편을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호치민 라이프를 위하여~ 피쓰~ <(-_-) 충성~

 

 

가라오케 예약 상담은 로카르님(카톡: locarjung2)께 해주시고

전반적인 여행 스케쥴 문의 및 궁금한 점은 꽁교수님(텔레그램: Congvn)께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호치민 여행 되세요~ 호치민으로 대동단결~ 단!! 결!!! <(–-)

(이제부터 예약자 분들 구독자 확인 구호입니다. ‘ 단결~!! ‘)